과천 운전학교의 필요성
어찌어찌해서 운전 면허는 받았지만 실제 도로를 안전하게 다니려면 적잖은 추가 연수가 필수입니다만..대개는 그런 기회가 없습니다. 주위에 운전 좀 한다는 사람에게 기대보지만, 연수보다는 지청구에 모멸감, 심하면 사고나기 십상. 운전을 잘하는 것과 운전을 가르치는 것은 전혀 다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출발한 것이 소위 과천 포스트 라이선스(post-license) 운전학교. 포스트닥을 거쳐야 박사 노릇이 가능한 것과 같은 발상이었습니다. 20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한 주 연수장소는 과천이었습니다. 그런데 교사까지 겸임하던 교장 선생께서 자가운전조차 불안한 지경이 되어 새 인재를 물색중이니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책으로 발간하려던 교재의 요약본도 준비되 있으니 적절한 분이라면 그저 결심만 하면 될 일입니다.
연수 장소로는 과천 만한 곳도 드뭅니다. 공진청 진입로는 도로 중간에 차를 세우고 여러 상황을 차도에 내려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문로는 주택가 주행, 중앙로는 시내 주행, 과천IC 북쪽 구간은 고속도로 주행과 진출입, 대공원 동문길은 좁은 소로와 산악지형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수도권 뿐 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도 이 정도 조건을 갖춘 교육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형편만 된다면, 제대로된 운전연습이 가능하도록 이처럼 구색을 갖춘 교장을 설립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입니다. 물론 고속 스포츠 주행을 체험하는 운전교실은 지금도 존재하지만, 일상의 안전운전을 위한 시설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숙달되기 전까지 다른 경력 운전자들로부터 수모는 물론,온갖 위험 속에서 거리를 해매야 되는 현재의 운전 연습과정은 언제나 막을 내릴지 답답합니다. 20년 가까이 운영된 무보수운전학교지만 다양한 교재가 준비되 있습니다.
도로 운행 숙달용 실습장 소개와 지도 방법, 방어운전 및 사고 사례 연구, 운행전후 점검 및 차량 정비, 급작스런 고장 대비 및 교통사고 처리, 전략적 운행과 전술적 운전 요령 등의 교재가 있으나 그중에 우선 운전연습 단기과정 자료를 부칩니다. 일일 2시간 정도로 1주에 3회, 그렇게 약 4주를 기간으로 잡은 교안입니다. 마지막에는 운전자 혼자서 무전기를 목에 건채 여러 조건을 실습하며, 이 때 교사가 다른 차량으로 뒤에 따르거나, 관제 장소에서 무전으로 지시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변변한 운전자 하나를 세상에 배출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대로된 숙달과정없이 길 위에 내동댕이쳐진 운전자의 공포와 이어지는 무리수에 따른 부작용과 사고를 근본적으로 줄이겠다는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고 싶습니다.
============== 이하 운전학교 교재 요약본입니다 ================
운전 연습 교과과정 (요약)
1. 직선도로 (통행량 적은 직선도로 2km : 과천, 공진청 진입로)
1.1 출발전 준비
운전석 조절 : 풋 레스트, 리클라이닝, 좌우 거울, 룸 미러. 침착 ; 흥분, 불안, 요의
안전벨트 : 생명줄 개념(2차 사고 감소), 체결·해체(확인). 라이프 해머 (시범)
개문 요령 : 확인하며 조금씩...운전석의 옆 차; 조수석의 오토바이, 창문 조금 열기
1.2 제동 : 지시와 동작 확인. 다른 차에 의사표시(예고), 확인 수단. 제 3 제동등(위치로 표시).
펌핑 브레이크 : 편제동.. ABS 충격.. 과열-Fading. 경시변화-수분-팽창-Vapor Lock
(수시)급 제동 -요청 후 응답시간(확인). 자세 교정(뒤로 버티기). Wheel-lock 가능성.
Panic brake (돌발상황 제동 연습).. (걷는 속도로) 서행.. 후진 자세..
핸드 브레이크 사용법 : 단시간 대기, 비상시 감속(발 브레이크 불량, 기절한 운전자)
기타: 공기압 부족-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젖은 노면-수막현상(Hydroplaning)
언더 스티어링(Under-steering).. 오버 스티어링(Over-); 카운터 스티어링 (Counter-)
1.3 제동과 횡단보도
정지선 정렬 : 앞 범퍼로 정지선 추정(연습). 신호대기 차간거리 (뒷 범퍼 보이는 정도)
손동작 : 횡단보행인 먼저 보내기, 끼어들기 후 뒷 차에 양해(감사) 표시
신호등없는 교차로 : 우선권 (직진차, 대로 운행차)... 신호를 받았어도 무조건 사주경계.
1.4 차선유지
정속 주행 : 조향유지 상태로 계기판 읽기(속도, RPM, 수온, 연료). 휠 얼라인먼트(확인)
TPM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출발전 육안확인.. 쏠리는 느낌-역조향금지.
1.5 가운데로
차선 확인 : 차량 너비와 노폭(차선 폭) : 문 열고, 하차하며 확인(반복 연습).
후사경 보기 : 주행 중 거울 이용해 차선 확인(연습), 전방주시 태만(경계).
방어 운전 : 멀어지기(중앙선에서.. 인도에서). 차선중앙에서 진행하기
안전 대피공간 (Space cushion): 자차, 앞 2대, 좌 우, 후방 포함.. 6대를 장악.
-가장 안전한 운행 조건: 전방 멀리 선행차(특히 야간) 이외에 옆과 뒤에 차 없는 상태.
1.6 U turn (기초)
사주 경계 : 좌우 거울, 실내 거울, 후방 카메라... 소리 듣기..
앞 범퍼 간격 확인 : 회전불능 공간 주의.. 무너지는 좁은 갓길 주의 (하차 확인 권장)
회전 공간 확보 : 1차선의 최우측에서 대기. Spin Drift 설명(180도 회전: 설명)
1.7 차선변경
신호, 확인, 조향 : 1차선과 2차선 넘나들기 연습. “신호 넣고, 보고, 돌리고”
중앙선 침범 연습 : 유도 표지(Cat's eye, Rubber cone)와 불가피한 충돌 각오
강조: 좌우측 거울 사각지대(shoulder check)..고개 양껏 획 돌리기..(조교 하차-확인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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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도로 (차량 운행이 적은 시내도로: 과천 단지 내 도로(1차).. 중앙 대로(2차)
2.1 기초 사항
정차, 주차, 주·정차 금지, 견인지역(본넷 열고, 비상등..). 속도제한(도로사정 악화의 경고)
표지 1 : 직좌 동시신호(돌출차량 예상: 직진차선에서 좌회전, 좌회전차선에서 직진예상)
표지 2 : 좌회전 후 직진. 직진 후 좌회전. (독립) 좌회전.
표지 3 : 비보호(좌회전), 회전(U turn)금지(직진 후 U턴). 동시 보행신호(예측출발 금지)
표지 4 : 진입금지, 좌회전 금지, 우회전 금지. (실수로 들어간) 일방통행로 대처법
표지 5 : 버스 전용차선.. 차선 감소.. 차선별 별도 신호( 좌회전 불가 vs. 허용 차선 )
표지 6 : 미끄러운 도로. 노면 불량(턱: Chatter bar, Sewing, 함몰(Sink hole), 낙석지대
표지 7 : 학교앞 서행 20Km –사고시 중과실. 노인 보호... 사고다발 지역.
앞지르기(추월) 금지 : 굽이 길, 오르막, 시계 불량. 보행자(동물) 출현.
차선 없는 길 교행 : 가상 중앙선에 밀착. 자신없으면 정지후 대기(꼬리 집어넣고...)
2.2 신호대기 심득사항
미리 서고, 슬슬 가속 : 신호를 예상하고 가장 먼저 제동, 가장 늦게 출발 (돌출 보행인).
대화 중 ‘전방 주시 태만 (전주태)’ 경고.. 조수를 보러 시선 돌리는 행동(교정).
예상 상황 : 신호위반 차량, 급작스런 장애물(공, 앞차 낙하물). 돌출 오토바이, 보행자
2.3 차선 변경 연습
하위 차선으로 : 양보운전. 추월시켜주기 (전방이 빈 곳에 오면, 서행하며 오른쪽 깜박이)
상위 차선으로 : 추월 차선에서 의사표시 방법 (전방 확인한 후, 접근하며 왼쪽 깜박이)
자의적 변경(연습) : 운전자 판단 만으로 추월-주행차선 복귀 (반복 연습)
2.4 회전 연습
기본 차선 : 가급적 2차선을 유지할 것.. 돌발 좌회전 전용차선 등장.. 중앙선 침범차량.
좌회전 차선 대기: 돌발 끼어들기 예상 (변심한 차: 우측차선에서 합류.. 좌측방 돌출)
U turn : 좌회전 차선에 서지 못한 경우...(직진 -> U turn -> 우회전: 진로복귀 연습)
P turn : 정식 도로. 골목길 이용한 간이 좌회전. (대공원 IC -> 판교 방향)
우회전 : 횡단보도 신호 준수. 중과실 경고 (적신호에 진입=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무신호 T (또는 Y) 교차로 좌회전: 가까운 반대편 차선으로 진입(역주행 상황), 우측 시계 확보된 후-중앙선 넘어-본선 진입
2.5 지하차도(터널), 빗길 통과 요령 (과천 : 청사 4동 앞, 대공원 IC, 관문 4거리)
준비 : 감속, (차폭등)점등, 상향(Hi beam) · 하향(Low~)등 전환, 예비공간 확보
불꺼진 터널, 낙하물, 사고 차량, 방치된 고장차량, 제동등 고장차량. 서행하는 경운기
차선 변화(감소), 공사중, 횡풍 (다리..산간 고가도로.. 터널 통과 후), 결빙[블랙 아이스].
급작 와이퍼(연습). Defrost: 제습(에어컨 가동).. 실내 순환 모드 (외부 유해물질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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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전용도로 (과천대로 : 경마장, 대공원, 종합청사 구간...)
3.1 기초 사항
IC. JC(junction). Toll gate(개방, 폐쇄식), Clover leaf IC(변형). 버스 전용차선.
Trip meter와 거리표지 : 시점에서부터 500m, 1Km, 5Km 마다.. 주행차선 유지 권장
진출점 예고(2회 예고 후, 최종 지시표시. 놓치는 경우...). 회차로 (램프를 지나친 경우).
과속 20Km 초과=중과실과 벌점. 단속 카메라 (급정차 차량 예상할 것), 구간 단속지점
3.2 고속에서 차선변경 : 사각지대(주의) -> 거울과 목 돌림 연습. (과천 IC)
주행 차선(본선) 복귀 : 하위차선으로. 차간(안전)거리 확보, NO Tailgating !
추월 : 상위차선으로. 빨리... 그러나 비스듬히 슬며시 끼어들기. (급작 변경 금지)
옆차선에서 돌연 끼어든 차: 패닉 제동 후... 그 차가 들어오기 시작했던 공간으로 진입?
3.3 Ramp & Weaving lane(램프, 위빙 레인..of Clover turn). 갓길 운행(정지)차량 (경마장 IC)
진입 : 통행료 / 하이패스? 동일(유사) 명칭의 복수 IC 존재하는가? eg. 제천, 판교(분당)
통행권 뽑기 (핸드 브레이크 채운 후 뽑기 (연습).. 차문을 열고 내려야 될 수도..)
합류차선 (급가속 (본선 끼어들기).. 진입불가 상황을 예상, 급감속(정차)를 대비할 것)
본선 합류후 감속 – 정상 차간거리 확보.. 제한속도, RPM, 연료, 조향 안정성 확인
회차 필요? .. 회차로? ... 없으면 다음 IC에서 진출할 것.
양보와 준비 : 진입차량 대비 (1차선 운행.. 여유공간 확보). 진출차량 대비 (서행운전)
나가기 : 감속.. 역주행 차량(예상). 통행료/하이패스?.. 진출 후 진행방향 확인[정차]
3.4 차선표시 읽기 : 차간거리 확인 (차선의 한 눈금 = 20m)
3.5 급제동과 비상등 점등 : 낙하물, 낙석, 인마(동물) 출현, 고장차량 예상, 안개 (돌발, 예상)
3.6 규칙적 휴식 v. 방심과 피로 : 심리 불안정, 야간운전과 착시(제동등), 졸음 운전(식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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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덕과 굽이길 : 오르막(저속) 차선의 이용 (과천, 현대 미술관 진입로)
감속 : 차선 엄수. mode: 2 – Low, Hold(오르막 중 정차) Slow-in, Fast-out.
엔진 브레이크(Engine Brake) =저단변속 (D-> 2-> 1) 차체 제동.. 오르막-내리막(같은 기어)
예상 : 중앙선침범, 돌출 장애물(낙석), 공사중 철판(비포장), 진로차단, 오르막 후 굽이. 빙판,
경고 : 경음기 사용, Passing Lite(상향등), 볼록거울(확인). ‘육감, 추측=>철저한 불신’
대피 : 중앙선을 넘어 진행, 추월 중인 상대차.. 그 차가 비워준 공간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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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5.1 주유
엔진정지 : 기어중립, 엔진 off, "Acc. On" 상태. VOC 건강위협(louver는 항상 닫음)
주유 확인 : 경유(?)혼유, 탱크 캡. 주유소 상호(위치) 메모(가짜 휘발유, 카드 추적)
셀프 주유 : 열쇠 소지하고 이석, 정전기 방지 터치, 보안 (강도, 좀도둑) 주의,
기계 세차 : 창문 닫기. 출차 후 사이드 미러, 샤크 안테나(확인). 브레이크 말리기.
5.2 톨게이트 통과
여행 준비물 : 잔돈, 식수, 간식, 외투, 지도. 하이패스 장착 유무 확인.
표받는 곳 : 약속 장소, 화장실, 만남의 광장(휴게소. U 턴 가능한 휴게소 참고).
통행료 내는 곳 : 길 안내. 약속 장소, 화장실. 지도 정치(Trip meter ->0), 카톡 정리.
5.3 후진과 인도자 : 내려서 확인 후...
Y turn : 갓길 없는 2차선 도로(예상 연습). 앞으로 많이, 뒤로 적게(도로변 무너짐)
후진(연습). 해안도로(방파제). Ferry 탑재(전진: 깊이 들어가 U 턴), 역보행 예상.
5.4 주차
사선 주차 : 안개등 파손 주의. (과천 청사, 대공원 동문 주변)
직각 주차 (주차장) : 트럭, 승합차, 찝 옆은 피할 것. 집중적인 후진 연습.
평행 주차 : 먼저 갓길에 붙이는 연습 요. 앞 뒤 차량 (4대)의 출차 공간 확인
후진 주차 vs. 앞으로 들어가는 전진(전면)주차 (낯선 곳에서 차량 손상 감소).
언덕길 주차 : 갓길 방향으로 바퀴 틀어놓기. 고임목. 전후방에 트럭 없는 곳.
2중 주차 : 핸드 브레이크 풀고, 기어 중립. 연락처 메모(cowl top)-안전 번호.
5.5 갓길 정차와 출발
고장 (삼각)표시판(100m), 경광등, 깃발(스카프), 유도(안내자). 비상전화?
탑승자 하차(대피 공간-> 갓길 전방 50m 이상.. 갓길 밖으로)
졸음 쉼터, 휴게소에서 미리 쉬자 : 주유, 정비소, 소모품(체인, 워셔, 냉각수)
5.6 사고 처리 (너나 할 것없이 가해자의 뺑소니 심리를 대비할 것)
최초 대응 : 침착(심호흡)... 비상등.. 상대방 신원 파악(신분증)... 차량번호 기록..
-차안으로 들어와 가피간 대화: 연락처(명함)주고 받기, 사고상황진술서(메모: 자필, 서명)
119구조요청: 부상자구호-응급조치(지혈, 기도유지, 상처보호, 체온유지), 안정... (진단서)
현장 보전 : 스프레이(도로에 표식) 사진 촬영 (가까이, 멀리 차번호 포함, 운전자 포함)
목격자 확보 : 전화번호, 이름, 주소(메모: 자필, 서명).. 바로 그 때가 아니면 불가능?
구난 : 경찰서(도공 1588-2504). 견인차? (영업장위치 확인 후 동의) (보험회사 연락).
2차 사고 방지 : 임시 상황 정리.. 블랙박스 확인. 트렁크 열어 놓기.. 갓길로 대피.
5.7 비상상황
고장 차 : 점프 케이블, 비상등, 삼각 표시판, 스페어 타이어, 연락처, 비상금과 외투
빠진 차 : 모래밭, 갓길 수렁, 밭. 비상용품(삽, 견인줄, 돗자리, 물그릇, 후래쉬)
폭설, 결빙, 블랙 아이스(한 밤중, 새벽길, 응달), 안개 주의보, 씽크 홀(도로 함몰)
닫힌 문, 연료부족, 펑크, 과열, 시동 불능, 주차장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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