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ed By Blogger

2012-11-07

한글, 정말 감사한 자랑스런 유산 2007-10-09

컴퓨터 자판을 쓰면서 느끼는 불편에 투덜대다가, 왜 한글은 이렇게 타자하는 데 번거로운가 하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못된 자식이 부모 탓한다고 " 이왕 만드실 거, 세종대왕께서도, 타자하기 편하게 좀 해주셨으면 좋았을 걸"하는 마음 말입니다.



그러나 한편 돌아서면 그 이유가 어른의 잘못이 아니라, 게으른 후손의 탓임을 곧 알게 됩니다. 남들 부지런히 암호해독하고, 연산 공부해서 컴퓨터 발명할 때, 늑장 부리다가 그 컴퓨터란 기기를 결국 구미의 IBM 같은 회사가 독점적으로 만들게 놔두었다는 사실 말입니다. 타자기 발명에 손을 놓았던 것도 후손의 죄라면 죄지요. 그러고보면 한글이 타자에 불편한 것은 어른의 탓이 아니라, 조상의 지혜를 계승해서 더욱 발전시키지 못한 우리 탓이란 생각에 가슴이 무겁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에 손전화기의 문자 입력 방식인 "천지인" 방식에서 한글모음의 우수성을 실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음 "ㅣ"와 'ㅡ" 둘에 다가, 점"."을 이러 저리 가져다 붙쳐 만들어가는 독창성과 편리성 말입니다.

게다가 네비게이션 회사에서는 초성입력이라는 방식을 사용중입니다. 즉 "홍길동"이라는 이름을 찾기 위해 "홍..."이렇게 입력하는 게 아니라, 그냥 "ㅎㄱㄷ"을 입력하여 검색을 하는 게지요. 물론 아직은 초기 단계라 개선할 점이 있어 보이지만, 어쨌던 한글의 기계화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한글 창제 당시부터 심사숙고하신 어른들의 흉중을 이제사 들여다 보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옛 모습 그대로라도 해도...1만 5천자에 가까운 한자를 입력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사는 중국이나, 요상한 글자체에 휘둘리는 일본 만 보아도 그저 간편한 입력에 감사할 뿐입니다.



그러고 보니 공휴일에서 조차 제외시킨 한글날을 보내며 사뭇 죄스러운 마음입니다. 한 줄이라도 글을 쓰고 사는 사람들은 늦게나마 고맙고 귀한 유산을 물려주신 어른들께 존경을 꼭 표하면서, 한글에 대한 관심과 발전을 위한 각오를 새로이 다짐해야 할 것입니다.





--------------------------------------------------------------------------------





1997년 10월1일,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한 문자는?



1998년부터 2002년 말까지 유네스코는 말뿐인 언어 2900여종에 가장 적합한 문자를 찾는 연구를 했는데, 여기서 최고의 평가를 받은 문자는?



유네스코가 문맹퇴치 기여자에게 주는 상의 이름은 어떤 문자를 염두에 두고 지어졌나?



지구상 100여개의 문자 가운데 제작자 그리고 제작 원리와 이념이 정리되어 있는 유일한 문자는?



문맹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에서 사용하는 문자는?



일본의 오사카시는 엑스포 기념 세계민족박물관을 지어 세계의 문자를 전시했는데, 이 가운데 ‘가장 과학적인 문자’라는 설명이 붙어 있는 문자는?



언어학 연구에서 세계 최고라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언어학대학이 합리성, 과학성, 독창성, 실용성 등의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긴 결과 1등을 차지한 문자는?



컴퓨터 자판에서 모음은 오른손으로, 자음은 왼손으로 칠 수 있는 유일한 문자는?



이동전화의 한정된 자판을 가장 능률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디지털시대의 총아로 떠오를 문자는?



발음기관의 움직임과 작용, 음성학적 특질을 본떠 만들었으며, 음양오행의 철학적 원리와 하늘·땅·사람의 존재론적 구조를 담고 있는 문자는?



<대지〉의 작가 펄 벅이 “세계에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훌륭한 글자”라고 평가했고,

〈알파베타〉의 저자 존 맨은 “모든 언어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이라고 말한 문자는?



언어학자 라이샤워 교수가 “가장 과학적인 표기체제”라고, 시카고대학의 매콜리 교수는 “10월9일이면 꼭 한국 음식을 먹으며 지낸다”며 존경심을 털어놓은 문자는?



영국 리스대학교의 제프리 샘슨 교수가, 기본글자에 획을 더해 동일 계열의 글자(ㄱ, ㄲ, ㅋ)를 만든 독창성은 어떤 문자에서도 볼 수 없다고 칭송한 문자는?



그런데, 정작 그 나라 사람들은 그 귀함과 고마움을 잘 모르는 문자는?



답: 한글 곽병찬 논설위원 chankb@hani.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작은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
●●● (로그인없이...익명으로도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